Blend Space란 여러 입력 값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블렌딩을 허용하는 애님그래프에서 샘플링 하는 것을 뜻합니다.
여러 값을 기반으로 여러 애니메이션 간에 더욱 복잡한 블렌딩을 수행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면 특정 속성이나 조건에 따라 블렌딩을 할 때마다 별개의 노드를 하드코딩하여 만들기에 그런 작업의 시간을 덜어 줄 수있습니다.
하는 방법으로는
우선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오른쪽 클릭으로 애니메이션 -> 블렌드 스페이스를 선택하여
다음 타겟으로 삼을 Skeleton을 선택해주면 생성이 됩니다.
블렌드 스페이스 같은경우에는 블루프린트의 BP 처럼 앞에 BS를 붙여 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형식으로 만들어진 블렌드 스페이스를 들어가면
이런한 창으로 되어져 있는데
왼쪽 애셋 디테일패널에서 이름은 변수명이 됩니다.
그리드 분할은 해당 블렌드 스페이스의 파라미터에 대한 번호로, 숫자가 늘어면 네모칸이 많아지는데, 설정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의 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Speed로 제어를 할것이기 때문에 변수명은 Speed로 설정을 해주고, 최소 축과 최대 축은
최소 스피드와 최대 스피드가 됩니다. 0과 500정도로 맞춰 준다음,
스무딩 시간을 조절하여 애니메이션이 자연스럽게 연결될수있도록 값을 설정해줍니다.
다음 이제 애셋 브라우저 에서 다운로드한 애니메이션을 드래그하여 이 창에 넣을 수 있는데,
idle walk run 이기 때문에 idle모션은 0에 walk모션은 250인 가운데, run모션은500에 넣어줍니다.
0일경우에는 idle모션이 출려되고, 0이상으로 올라갈수록 점점 걷기 시작하고, 250을 넘어서면 뛰기 시작하게 됩니다
위의 동영상과 같이 잘 되었는지 그래프에 Ctrl키를 눌러 움직이며 확인할수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BS를 캐릭터의 움직임에 추가하기 위해 캐릭터의 애님 그래프로 이동합니다.
위의 작업을 완료 하였다면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BP의 들어가보면 애셋 브라우저에 아까 만든 BS파일이 추가 되어져 있고, 그것을 드래그하여 만들었던 BS파일을 연결시켜주고,
다음 꺼내온 BS파일을 더블클릭하여 해당 BS를 들어가 이와 같은 형식으로 블루프린트를 설정하여 Speed에 따라 애니메이션이 재생이 되도록 설정을 합니다.
다음 실제로 Speed값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벤트 그래프로 이동하여 캐릭터의 이동속도를 받아주면
게임 플레이를 하였을 때 이동속도에 따른 애니메이션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나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Unreal Engine Pract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real Engine 4 Explosion Test (1) | 2024.01.21 |
---|---|
Unreal Engine FName, FText, Fstring (0) | 2024.01.12 |
Unreal Engine Hierarchy (0) | 2024.01.09 |
Unreal Engine Reflection&Replication (2) | 2024.01.09 |
UE 5.2 Use Animation Montage (0) | 2023.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