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디자인 패턴 - 행동 패턴 - 전략 패턴 (Strategy Pattern)
행동패턴(Behavioral Pattarns)이란
C++ 디자인 패턴 중 행위 패턴(Behavioral Patterns)는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과 책임 분배를 정의하여 1
복잡한 행동을 관리하고 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패턴들이다.
행위 패턴은 객체들 간의 협력을 관리하여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이고,
이 패턴들은 주로 객체 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알고리즘, 책임 분배를 관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 전략 패턴 (Strategy Pattern)
행동 디자인 패턴 중 하나로, 객체가 수행할 알고리즘을 동적으로 교체할 수 있게 해주는 패턴이다.
특정 알고리즘을 클래스에서 독립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클라이언트 코드에서 쉽게 교체할 수 있게 한다.
전략 패턴은 알고리즘의 구현을 클라이언트와 분리하여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인다.
구성요소
1. 적 AI의 행동 패턴
목표 : 게임에서 적 AI가 다양한 행동 패턴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게임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 적의
행동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역할 : 적이 공격하거나 방어하거나 회피하는 행동을 전략 해턴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
2. 캐릭터의 전투 스타일
목표 :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다양한 전투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선택된 스타일에 따라
캐릭터의 전투 방식이 달라지도록 한다.
역할 : 캐릭터가 근접 전투, 원거리 전투, 마법 사용 등 다양한 전투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3. 게임의 난이도 조절
목표 :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방법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역할 : 난이도에 따라 적의 공격력, 속도, 행동 패턴 등을 조정할 수 있다.
코드 구현 예제
게임에서 적이 플레이어를 추적하거나 공격하거나 방어하는 다양한 행동 패턴을 구현한다고 가정한다.
1. BehaviorStrategy 클래스는 적의 행동을 정의하는 인터페이스로 이 클래스는 excute() 메서드를 선언하고, 이 메서드는 각 행동 전략 클래스에서 구체적으로 구현 된다.
이 인터페이스는 행동 알고리즘을 캡슐화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행동 전략을 쉽게 교체할 수 있다.
2. ChaseBehavior, Attack, Defend는 BehaviorStrategy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특정 행동 알고리즘을 제공하고,
각 전략 클래스는 행동 알고리즘의 구체적인 구현을 캡슐화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다양한 행동 전략을 동적으로
설정하고 교체할 수 있다.
3. Enemy 클래스는 현재 행동 전략을 보유하고 있으며, SetBehavior() 메서드를 통해 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PerformBehavior() 메서드를 호출하여 현재 전략의 행동을 실행하고,
전략을 동적으로 변경하여, 실행하는 컨텍스트 역할을 한다. 전략 패턴에서 컨텍스트는 전략 객체를 사용하여 알고리즘을 실행하며, 전략을 교체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4. Main 함수에서 Enemy 객체를 생성하고, 행동 전략을 동적으로 설정한다. PerformBehavior()를 호출하여 현재 설정된 행동 전략에 따라 적의행동을 실행한다.
이 부분은 전략 패턴의 실제 사용 예로 enemy 객체는 다양한 행동 전략을 설정하고, PerformBehavior()를 호출하여 행동을 실행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행동 패턴을 쉽게 적용하고 교체가 가능하다.
전략 패턴의 게임 개발에서의 장점
1. 유연한 행동 변경
전략 패턴을 사용하면 적의 행동을 상황에 맞게 쉽게 변경할 수 있고, 적의 플레이어의 위치에 따라 추적하거나
공격하거나 방어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2. 코드의 유지보수성 향상
새로운 행동 패턴을 추가하거나 기존 행동을 수정할 때, 전략 패턴을 사용하면 기존 코드를 최소한 으로 변경하고
새로운 행동 전략만 추가하면 된다.
3. 재사용성 증가
다양한 상황에서 동일한 행동 전략을 재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추적 행동 적략을 여러 적 캐릭터에서
재사용할 수 있다.
4. 객체 간의 의존성 감소
행동 전략을 분리하여 적 클래스와 전략 클래스 간의 의존성을 줄입니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수있다.
5. 확장 용이성
새로운 행동 전략을 추가할 경우, 기존의 클래스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전략 클래스를 추가하는 것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결론
전략 패턴은 게임 개발에서 행동이나 기능을 동적으로 변경하고 관리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다양한 게임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행동을 조정할 수 있고,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이 패턴을 통해 게임의 복잡한 동작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상황에 맞는 행동 전략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